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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월 2일 월요일

인간은 사회적 동물:Connected by Nicholas A. Christakis. MD.PhD



1.첫째아이가 둘째보다 IQ가 높다. 둘째가 셋째보다 IQ가 높다. 그런데 둘째아이인데 어릴 때 첫째가 죽으면 첫째와 같은 IQ를 갖는다. 타고 난게 아니라 첫째라는 환경이 영향을 준거다

2. 친구의 친구의 친구가 우리에게 영향을 준다.(3 degrees of influence ) 친구는 15% 친구의 친구는 10% 친구의 친구의 친구는 6% 4도 이상 떨어지면 거의 영향을 미치지못한다. 인컴 만불이 더해지면 2% 행복감이 증가하는거랑 비교해보면 행복한 사람과 함께하는 행복감 증가는 엄청난 효과를 준다. 즉 돈보다 인간 관계가 행복을 가져다 준다는 것.
또 네트워크의 중심에 위치하여 더많은 친구, 더 많은 친구의 친구를 가질수록 해피하다.

3. 길을 걷다가 한명이 전혀 특별할 것이 없는 어떤 빌딩 앞에 멈춰 몇분간 위를 쳐다보았더니 4% 가 따라했다. 15명이 멈추니 40%가 따라했다.
걸어가면서 멈추지 않고 그 사람들을 쳐다보는 행동은 1사람이 42%를 15명은 86%가 따라했다. 이때 영향을 가장 크게 이끌어냈던 사람수는 5명. 그 이상은 큰 차이 없었다.

4. 1960년대에 한 실험인데 서부 네브라스카에서 편지를 보스톤의 어떤 비즈니스맨에게 전하게 하는데 서로 전혀 모르지만 자기가 아는 사람중 그 사람과 연결될 가능성이 큰 사람에게 편지를 전하는 방법을 취하자 평균 6번만에 전달 되었다. 스몰 월드. 2002년에 미국과 13개 다른 나라에 이멜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비슷한 실험을 했는데 6번의 전달 평균이 나왔다.

5. 6번 건너면 세계 끝에 도달하고 3 디그리까지 영향을 미칠수 있으니 우린 세계의 절반을 커버하며 영향력을 미칠수 있는셈. When you smile, the world smile with you.

6. MPI ( mass psychogenic illness) 정신적인 히스테리등이 몇명의 신체적인 병으로 나타나 집단적인 발병으로 퍼지는 현상. 미치도록 웃는것 춤추는 것 등...춤을 멈추지 않는 빨간구두는 단순 동화가 아닌가보다. 1374년 유럽에서 실제로 댄싱 메니아 브로크 아웃이 있었다고...
또 어떤 학교에서 가스 냄새가 난다고 토하고 통증을 호소한 학생들이 늘어나 학교를 잠시 닫고 연방정부까지 개입하여 속속들이 조사했지만 어떤 오염도 발견되지 않았고 epidemic hysteria 현상으로 판명난 적도 있다.
20년 사이에 이런 일들이 70건 발생.
학교 일터 등에서 발생. 몇십명에서 몇백명까지 번지고 2주 정도 지속된다. 여자들에게 주로 발생. 결속이 강하고 격리되어 있는 곳에서 발생.
감정은 전이된다.

7. 냄새는 시각보다 더 강하게 감정과 연결되고 기억에 각인된다. 집단 히스테리아 발병이 냄새가 난다고 하면서 시작되는 걸 설명해주기도...

8.  딸들의 감정은 부모에게 강하게 전이되는 반면 아빠의 감정은 딸들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아내와 아들에게는 영향을 준다

9. 행복한 사람은 행복한 사람끼리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그런 사람끼리 모이고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네트워크의 가장자리에 머문다

10. 행복하지않은 사람은 잠시 행복했다가도
 원래의 행복하지 않은 상태로 복귀돠는 경향이 강하다.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유전적 요인 50% 환경 10%생각하거나 행동하는 것을 선택함이 40% 영향을 준다. 행복한 친구가 주는 영향은 1년 지속하나 그 이후엔 효과가 없다

11. 행복감 이외에 다른 감정들은 어떠한가? 외로움은? 친구 한명 당 일년에 2일의 외로움 느끼는 날을 줄여준다. 평균 외로운 날은 48일. 가족수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외로운사람은 친구를 잃어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12. 살찐 소의 무게를 추측해서 알아맞추기를 하면 개개인의 추측은 굉장히 실제 무게에서 벗어나 있지만 데이타의 미디안을 구하면 실제 무게에 근접하다.

13. 결혼한 커플은 남자는 평균 7년 여자는 2년을 더 오래산다. 서로 서포티브하므로....대체로 남자는 결혼을 통하여 건강에 필요한 정서적 사회적 안정감과 케어를 제공받고 여자는 건강에 필요한 경제력을 제공 받고 상대방이 사라져도 여자는 여전히 집과 팬션이 있으므로 줄어든다는 얘기. 요즘 사회는 브래드메이커가 꼭 남자가 아니므로 현사회는 달라질수도...

14.한 피아노 티쳐를 세명이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다른 광고는 하지않았으나 3디그리 떨어진 사람글이 38%차지. 6 디그리는 1%.

15. weak tie가 도움이 되는가? 결론은 도움이 되고 잡 서치등 크리티컬한 도움을 줄수도 있으므로 컨넥션의 지평을 넓혀라.

17. 싸게 사고 비싸게 파는 비즈니스세계도 컨넥션이 강하면 이 원칙을 따르지 않는다. 스트롱한 컨넥션에 지나치게 의지하여 위크한 컨넥션이 이익을 주는데도 무시하면 큰 손해를 입기도 하므로 적절한 관기의 다이나믹이 필요

18. 제3국가에 스몰 비즈니스론을 줄때 쇼셜 타이를 이용. 5명을 그룹지어 먼저 2명에게 론을 주고 되갚아야만 다시 2명에게 론을 주고 모두 되갚아야 나머지 한명에게 론을 주는 방식. 담보없이 론을 주는데 되갚는 비율이 아주 높음. 이걸로 노벨 평화상받음.

19.tit for tat. 항상 이기적이거나 항상 남을 돕기 보다는 첨 만난 사람이 도와주면 그 다음 사람을 돕게 되는 논리.

20. Cooperator, free rider, loner, punishment 가 합쳐져서 사회가 형성.

21. 돈을 10불주고 다른 사람에게 나눠주고 그 사람이 받으면 나눠 갖고 오퍼를 거절하면 둘다 못 갖는 게임에서 2불 이하의 작은 액수는 거절당함.대체로 50:50나 60:40정도.
또 다른 실험으로 10불을 주고 다른 사람에게 나눠주되 다른 사람이 거절해도 아무 상관없고 파워가 없게함. 이 경우에는 돈을 다 킵하고 나눠주지 않는 경우도 있었지만 평균 2불을 나눠줌.
돈을 더 주는 사람이 투표도 하고 프로테스트에 참석하고 허리케인카트리나 빅팀을 도움. 개인차가 있음. 또 그룹의 쇼셜 세팅에 따라 차이가 있음.

22. Ohio주의 twinsburg에서 1976년 부터 트윈페어가 열림. 여기에서 identical twin과 fraternal twin에게 돈을 10불주고 다른 사람에게 돈을 나눠주면 그 다른사람은 준 돈의 세배를 받고 그 돈을 첨 준 사람과 나누는 게임을 함. 이때 다시 나누는 돈은 세배가 되지 않음. 사람을 믿는 능력과 사람이 얼마나 믿을만한지등을 테스트. 결과는 유전자와 상관이 큼.

23. 서로가 서로를 알고 연결되어 일하기 좋은 그룹 사이즈는 150-200.
스몰그룹은 4명.

24. 한 커뮤니티에 6:4의 비율로 비디오폰등의 서비스가 와이어 되면서 자연적으로 비교스터디를 했는데 설치한 쪽의 이웃간의 컨넥션이 훨씬 자주 강했다

25.페이스북등 쇼셜 미디어를 통해 컨넥션의 폭은 넓어졌다. 친구수는 대략 110명. 사진에 태그를서로 다는 정도로 친한 친구수를 파악하면 평균 6.6명. 오프라인의 150명. 4명과 비슷.

26. 온라인커뮤니티의 부작용중 하나는 크레이지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과 교류하며 서로의 어이디어를 리인포스먼트한다는 점. 자살 사이트등.

27. 바벨탑 사건은 사람들이 디스컨넥션되는 사건. 컨넥션될때 파워가 형성됨
28. 89% 미국인이 자선을 한다. 평균액은 1620불. 2001년

29. 가장 인기있는 학생이 인기없는 학샌의 4배로 돈을 범. 제너러시티에 따라 돈을 버는 게임이었음. 우리는 페이백할 낯선 사람보다는 페이백 하지 않을 친구에게 선물을 준다. 즉 네트워크 자체에 가치를 둔다.

39. 제너러스한 학생인 샐피쉬한 학생이나 같은 수의 친구가 있으나 제너러스한 사람은 제너러스한 사람과 컨넥트된다.

40. 결론적으로 컨넥션 그 자체가 유기체적인 특성을 갖고 쇼셜미디어가 발달한 세상에서는 더욱 이 특성을 잘 이해해야한다 휴먼 슈퍼오가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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