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15일 월요일

몰게지 재융자 refinance mortgage

 혹시나 다음에라도 몰게지 재융자를 받을 일이 있음 참고하려고 적어둡니다.

이번에 워낙 이자율이 낮아서 알아보았지만 안 했는데요, 로컬에서 크지않은 모게지 회사랑 하는 것도 낮은 이자율로 괜찮은 듯요.

쿼트를 받아보면

 origination fee, cdreit report,tltle service,apprasal 등의 비용과 론이 옮겨지면서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비용으로 나누어지는데  에스크로나 프라퍼티택스, 몰게지 인슈런스등은 변동이 없이 내야하는 비용이고 다른 부분, 앞부분에 나열한 론을 처리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은  니고가 가능한데요, 보통 3천에서 4천 정도 발생해요. 그런데 렌더 크레딧을 제시하면서 이 비용을 낮추는 경우도 많은데 론의 이율을 높이면서 코스트를 낮춘다거나 할 수 있으므로 무조건 낮은 이율이 좋은 것도 아니고 무조건 코스트가 낮은 것이 좋은 것도 아니라서  잘 살펴보고 비용을 봐야합니다. 낮은 이율에 숨은 코스트가 없이 클로징 코스트가 낮으면 가장 좋겠지요. 보통 5백불에서 천불 정도의 랜더 크레딧을 받아서 코스트를 2천불대로 낮추는 경우, 잘 받은 쿼트라 할 수 있는 듯요. 어프레이절피는 웨이브해주는 경우도 많아요. 집값 대비 많은 양을 갚았을 경우는 집값 밸류를 감정하지 않아도 되므로 웨이브해줄 거 같아요.

온라인으로 쿼트를 받으려보면 대체로 집주소를 넣으라해서 망설여지는데 시티즌완 뱅크의 경우는 주소 넣지 않고도 알 수 있고, 어떤 코스트가 발생하는지 아이테마이즈해서 상세히 보여주므로 이해를 위해 먼저 살펴보면 좋아요. 히든 코스트가 없다고 하네요. 물론 더 싸게 할 수 있는 곳도 많구요. 참고할 수 있는 레퍼런스로 보면 좋은듯요. 

또 포인트를 사서 매달 페이먼트를 낮추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는 몇년 살면 이득이 되는지 이븐 포인트를 계산해보고 얼마나 오래 현재 집에 살지  장래계획에 맞춰 결정해야겠지요.

보통 이율을 락할 때 랜더들이 약간 이율에 여유를 두고 락을 한다고 하네요. 그러므로 그런 부분에서 모게지 랜더들이 남기는 부분이 있을텐데 락하는 기간을  길게 잡을수록 이율은 높아진다고 합니다.

쿼트가 나오면 지금의 총 론 페이하는 돈과 새로운 론의 총 페이하는 돈을 비교해보면 론을 새로 하는 것이 이득인지 알 수 있는데 보통 1퍼센트 이상 이율이 차이가 나고 5년이내에 리파이넨스하면 이득을 본다고 하네요. 

저는 이번에 1.25프로낮추어서 6년만에 리파이넨스 하려고 보니 중간에 원금을 엑스트라로 갚은적이 있는데 그 때문인지 별 이득이 없고 2천불 정도 손해가 나더라구요. 손해가 나도 매달 페이먼트가 많이 낮아지므로 그런면에서 각자의 형편에 따라 재융자를 결정할 수도 있겠지요.

또 세컨 모게지, 라인 오브 크레딧은 케쉬아웃 형태로 론을 내어 갚고 몰게지에 얹을 수 있고 클로징 코스트등도 다 모게지에 얹을 수 있어요. 차 융자를 얹는 경우도 있구요. 이러면 당장 현금은 안 들지만 몰게지 총액이 늘어나지요. 장기간 갚아야하니 단시간내에 경제적인 상황이 나아질 변수가 있다면 이런 선택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닌듯요.

또 저처럼 중간에 원금을 갚았다면 잊지말고 그 부분을 몰게지 계산에 넣어서 계산해봐야합니다. 저의 경우 11번의 텀이 줄었더라구요. 따라서 모게지 만기 기간이 거의 일년가까이 당겨지는거라 이것을 계산에 넣어 고려해야했었어요. 그랬더니 별 이득이 없어서 안하기로....중간에 원금을 안 갚았었으면 이득이 있어서 했을지도 몰라요.

몰게지 랜더랑 하기로 하면 이자율 락을 하고 싸인을 하고 그 다음 서류 준비하고 진행하고 다 결정되면 사인하고 마무리. 이런 기간이 어프레이절하면 45일 안하면 30일정도가 평균인데 요즘은 길어지고 있다고 하지요.



댓글 4개:

  1. 미국 은행대출은 살아보지않으면 전혀이해를 못하겠다.나의생각은 한국에서도론없이는 집사기가 너무힘들다는거 또내가원하는만큼론받기도 힘들다는거 갚아가는것도 넘힘들어요

    답글삭제
    답글
    1. 시스템이 다양하고 복잡하고... 론도 학비론 주택론 자동차론 다들 안고 살아요.

      삭제
  2. 피츠버그살아보기 1탄! ㅎㅎ

    답글삭제
    답글
    1. 아 그런가요? 오랜만에 미국생활 얘기가 나왔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