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 22일 토요일

김주환 교수의 마음 근력 키우기 유투브 강의 오약

회복 탄럭성이라는 말을 처음 사용한 김주환교수가 평생 연구를 3시간에 집약해 강의했다고 하는 유투브.  그 내용을 5분 요약해봅니다.

1.감정, 정서적인 능력등 비인지능력은 인지 능력만큼이나 중요한데 이 두 능력은 상관 관계가 없고 뇌애서 처리되는 영역도 다르다. 비인지능력이 성취역량인성으로 매우 중요하고 인지능력보다 더 영향을 준다는 연구가 10여년전부터 쏟아져 나오고 있다. 
비인지능력은 뇌과학과 연결되어 훈련에 의해 향상될수 있다. 그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이 강의 목적.
인지 능력: 사고, 지식, 기억력, 문제 해결력, 이해력등
비인지능력: 동기 열정 소통 화복 탄력성 집념 끈기등

2. 근대의 학교 중심의 대중 교육은 오피스에서 일하려면 기본적으로 갖춰야하는 국 영 수 교육으로 지적 영역을 가르치는데 그 이전 시대의 교육은 지도자 중심의 리더 양성 교육이었고 중요했던 것은 철학, 수사법, 공자 맹자의 가르침 식의 인성 수양, 감정통제, 소통법등의 교육이었다. 이러한 비인지 능력은 현대에서 무시되고 있는데 이교육이 중요하다.
이것이 잘 되었을때 성공한 인생을 살 수 있고 학생들의 경우 학업성취에도 영향을 준다.

3. 비인지능력 중에서도 증요한 것이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인데 소통 능력이린 스피치 잘하고 웅변술있고 그런 것이 아니라  관계를 잘 맺는 능력이고 사랑과 존경을 이끌어 낼때 상대방과 소통이 잘 이루어진다. 핵심 관계 15명 , 배우자, 자녀, 부모, 친구, 동료등과 잘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이것이 나아가 일터에서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과 리더로서의 역량을 발휘하는 데로 확장된다. 일 하느라 핵심 관계가 무너져 있다면 성공한 인생이라 볼 수 없다. ( 사랑과 존경, 기독교의 핵심 가르침과 비슷하여 기독교교육을 잘 받음이 사회 생활애 좋은 영향을 주는구나 싶다)

4. 마음 근럭을 키워 자기 조절을 잘 할때 대인관계를 잘 하고 자기 동기화가 되어 문제를 해걸해나간다.
마음 근력의 화복 탄럭성은 실패 이후에 무너지지 읺고 다시 화복돠는 능력인데 인간은 누구나 실패한다.
실패 이후는 두가지 길이 있다. 무너져 내려가거나 회복되는 것인데 회복될때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실패의 교훈으로  방향성을 갖게 되고 그 전보다 더 올라간다. 현상 유지는 없다. 그 비율이 2:1 의 비율로 1/3 의 사람만이 화복 탄력성을 가진다.

5. 회복 탄력성을 가지려면 우선 실패를 두러워하지 않아야한다. 완벽주의자는 100프로 성공을 원하기 때문에 실패하면 무너지고 아예 시도조차를 안 하는 경우도 많다. 실패가 없는 대신 삶도 없는 것.
두려움은 사실 우리 모든 감정의 뿌리인데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는 등의 기반이 두려움애서 기인할때가 많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해보고 실패하면 교훈을 얻고 회복하여 나아지고를 반복할때 성공한 인생을 살아간다.( 링컨이 그러했다고 생각남)( 두려워하지 말라는 성경택에 참 많이 나오는 문구)
성공에 대하여 하면 된다며 올인하며 100프로 성공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성공하면 좋겠다 prefer한다 정도의 마음으로 임하고 실패해도 괜찮다라는 마음으로 임할 때 회복 탄럭성이 높고 마음이 건강하다.

6. 두려움등의 감정은 뇌의 편도체가 작동하는 영역인데 무의식과 관련되어 작동하고 몸의 근육이 먼저 반응하는데 입을 꽉 다물고 땀이 나며 장이 꿈틀하고 안면 근육에 힘이 들어가는 등이다. 그런 몸의 변화를 인지하여 두렵다는 것을 뇌가 아는 것이다. 이 몸의 변화가 감정이므로 몸의변화를 비꾸어준다.

원시인의 뇌와 현대인의 뇌는 구조가 같은데 원시인들은 멧돼지가 나타나 생명을 위협하면 편도체가 활성화하는데 이때 살기 위해 근육으로 에너지가 집중되면서 다른 곳 에너지를 쓰기를 차단한다. 소화기능, 생식기능, 면역 기능 등이 차단된다.  현대인들은 멧돼지가 직장 상사, 수능 시험등으로 수시로 출격하고 다양하므로  항시 편도체가 활성화 되어 있는 셈.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다.

이것을 반대로 적용하여 몸의 근육긴장을 풀어주면 편도체가 안정화 되어 감정을 누구러뜨리게 된다. 감정을 극복하려고 생각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전혀 다른, 새로운 접근법, 몸을 바꾸는 것.
두려울때 나타나는 근육 긴장의 몸의 상태를 바꾸어 주어 편도체가 활성화 되지 않고 안정화 되도록 하는 것. 


몸 중에서도 장은 뇌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제2의 뇌라고 불리는데 장에서 뇌로 신호 올려보내는 것이 뇌애서 장으로 신호 보내는 것의 2000배이다. 감각기관인 셈. 장의 수많은 감각 신호를 가려서 뇌가 감정을 읽어내는 것. 
통증을 인지하는 메카니즘도 마찬가지라서 통증은 감정이다 라고 볼수 있다.
즉 몸의 반응을 다루어서 뇌에서 감정을 인지하는 걸 바꾸어가보자는 접근법.
통증도 뇌에서 통증이라고 인지할때 비로소 통증이러고 아는 것이므로 몸을 바꾸고 몸의 반응을 바꾸어서 이런 문제를 다루어가는 것이 새로운 영역이 돠고 있다.

특히 잘 때는 무의식으로 들어가므로 자기 전에 근육을 풀고 명상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7. 명상법: 머리는 막대기 같은 목뼈 하나에 의해서 지탱이 되므로 조금만 비뚤어져도 힘이 든다. 엉치뼈애서 머리 까지 일직선으로 놓는 바른 자세 중요. 자연스럽게 호흡하면서 딴 생각하지말고 흐흡의 들숨과 날숨에만 집중한다.
호흡 집증 훈련이 어느 장도 되면 배의 움직임에 집중.
들이 쉬면 배가 나오고 내쉬면 배가 들어가는 작은 움직임에 집중.자기 전 10분 정도한다. 이때자신을 잘 느껴보는 훈련, 자신의 미묘한 움직임에도 감각을 열어놓고 집중하는 것은 샐프 어웨어니스의 훈련이다. 입을 다무는 근욱, 귀밑에서 턱선을 따라 문질러주면서 근육을 풀어주면 아깨힘도 빠지는 걸 경험. 다 연결됨. 

8. 명상법이외에 요가 동작, 기구를 뒤로 하여 돌려주는 운동, 타이치 고대 명상가들이 활용하던 운동들이 편도체를 안정화시킨다.

9. 그런데 편도체 안정화가 중요한 것은 전전두피질에서 아래 10번애서 보듯이 마음 근력에 해당하는 중요활동들이 일어나는데 편도체와 전전두피질은 깊이  연결되어 있고 시소처럼 작용하므로 편도체를 먼저 떨어뜨려 안정화 해주어야 전전두피질이 높이 활성화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험볼때 두려워서 편도체가 활성화 되면 전전두피질이 다운되어 집중력 떨어지고 이성적 사고력 떨어진다. 

10. 전전두피질( mPFC)은 과제지속력, 끈기, 집중력, 감정조절력 '충동조절력/ 자신에 대한 정보처리(self- referential processing),타인에 대한 정보 처리, 상대방의 의도와 감정 파악/ 예측력, 찬단력, 의사결정력, 문제해결력(=창의성) 을 통괄하는 부위.이를 활성화 시키는 룬련법을 보자.
자신에 대한 정보처리가 가동되는 곳과 거의 같은 곳이 작동한다. 즉 
자기 자신을 사랑해야 남도 사랑하게 된다.(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라. 성경말씀이 즉시 떠오른다)
그리고 self와 other에 대한 정보처리를 긍정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용서 연민 수용 사랑 감사 존중의 긍정 감정의 훈련과 채워짐이 필요.
특히 용서와 감사의 훈련은 정신과 몸 건강에 영향을 준다. (용서와 감사도 성경의 핵심 가르침)

정리하면서, 성경이 참으로 지혜로운 책임을 느낀다.  여기 나오는 내용이 신앙 생활하며 거의 커버되는 듯. 자기 전에 하루를 돌아보고 용서를 구하고 마음을 차분히 하는 것.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것. 편도체를 안정화 시키는 것이다.
또 사랑 존경 용서 감사. 이웃사랑의 마음으로 전전두피질을 활성화한다.성경에 누누히 나오는 핵심 내용이다.
성경은 진정 인간을 너무나 잘 알고 가이드해 주는 책이다.

또 몸이 반응하여 뇌가 두려움으로 인지하기까지 0.5초가 걸린다고 하는데 이 0.5초 안에 몸의 반응을 풀어주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러니 쓸데없이 긴장하고 두려워하지 않도록 생각을 바꾸는 훈련들도 많이 해야허고 그 부분이 10번에 나온 훈련이고 기독교 안애서 신앙 생활 하면서 많이 되어지는 부분이다.

 수시로 긴장하게 되는 현대인의 생활에서  몸을 풀어주어 편도체를 안정화 시키는 건 필요한거 같다.  마음 근육을 키워 같은 상황을 보더라도 위협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긍정 마인드로 바꾸어 보는 훈련도 필요하고.

이 교수님은 10번 부분은 다른 사람도 많이 얘기하니까 이분은 명상 훈련에 많이 치중하여 책도 내고 소개하고 하는 듯하다. 


댓글 4개:

  1. 육체에만 근력이 필요한게아니었구나
    마음근력 정말 필요한거였네~
    오늘또 배운다

    답글삭제
  2. 엇! 제가 저 교수님 영상보고 셀장님 생각났다고 한거였어요~~~~ ㅎㅎㅎ

    답글삭제
    답글
    1. 그 많은 유투브 중 같은 걸 비슷한 시기에 보다니. 신기하네요. 명상 보다는 기도로 하루를 정리 하는 것으로 적용해봐야겠다 생각 했어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