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30일 일요일

인간의 고귀함이란...

오랜만에 그냥 손에 닿는 책을 몇 페이지 읽었다.
희생적이고 사랑이 넘치는 사람들에대한 일화들이 실려있는 책이었다.
몇 페이지 읽는데 손을 놓게 된다.
인간이 정녕 이런 존재인가
이렇게 희생할수 있고 사랑할수 있는 존재인가
그러하다면 세상이 이런 모습일까

어제 들은 대법관 노미네이터의 진실 공방전. 두명 중 하나는 거짓말일텐데 어찌나 그리도 공개적으로 거짓말을 당당하게 하는지.... 그런 일들이 일어나는 세상인데...
인간에 대해 동화적 환상을 심어주는 이런 책들이 이젠 안 읽어진다.
분명 아름다운 스토리이건만....넘 핑크빛으로 둥둥 떠다니는거 같아서...
인간에 대한 기대는 접었고 그런 인간을 사랑하는 신에 대한 기대만 내게 남아있음이 슬프지만 그것이 진실에 가까움을 느낀다.
링컨이 크리스챤인거 학교에서 링컨에 대해 배울 때는 몰랐다. 위인. 인간에 대한 예찬. 그 뒤에 사실은 신에 대한 예찬이 있었어야했는데 그걸 몰랐던게 많았다. 노예를 해방시키고자하는 하나님의 의지가 링컨을 만든거를 그때는 몰랐었다. 인간 링컨만 위인으로 만들어 가르쳐주는 것이 세상에서 쌓은 지식이었다.

미국에서는 한 때 인디안을 인간이 아닌 걸로하는 법을 통과시려는 시도를 했었다고한다. 인디언을 죽인 것은 성경에 비추어보면 명명백백 죄이므로  인디언이 인간이 아니다라는 법을 통과시켜 죄를 합리화하려 한거다.
백인우월주의에 기반한 기독교는 죄를 뛰어넘는 하나님의 역사를 인간에게서 보게 하는게 아니라 기독교로 포장한 죄를 보게한다. 그것이 인간의 역사.
그렇게 트럼프가 대통령이 된 세상. 
그런 트럼프가 노미네이트한 사람.
그 사람이 흘리는 눈물. 진실이라는 호소.
하나님 앞에서도 맹세한다는 고백.
결말이 어찌날지 심히 궁금하다.


이런 세상에서 뉴욕 타임즈 베스트셀러 1위라는 사랑과 치유에 대한 책. 멀리하게 된다. 인간을 포장하고 진실을 멀리하게 하는 책 같아서...
신앙적인 용어를 쓰자면 인본주의를 드높여 하나님을 가리는 책 같아서....
이러다가 성경 이외의 모든책이 읽기 싫어지는거나 아닌지..그렇다고 성경을 열심히 읽는거도 아닌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