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1일 토요일

클림트(1862-1918) Orchard ,1905 klimt



클림트는 환상적인 그림 "키쓰" 로 잘  알려진 화가인데요, 카네기 미술관에도 그의 작품이 한점 있네요.
이 그 림에도 몽환적인 색상이 보이고 클림트의 특징이 잘  나타나네요.

클림트는 금 세공사의 아들로 태어나 건축 장식미술의 대가로 이름을 날렸죠. 국립극장, 미술사 박물관의 장식화를 그리는등 장식 미술을 하다가 순수 회화와 접목하며 빈 분리파를 결성합니다.




분리파 전시관은 황금 이파리가 엉겨 구 모양을 이룬 지붕때문에 황금 사과 라는 별명으로 불리운다 하네요. 클림트는 베토벤 합창 교향곡에 드리는 찬사, '베토벤 프리즈', 빈 대학 천장의 '철학. 의학, 법학'등의 작품에서 대중의 찬사와 비난 등 우여곡절을 격다가 1905년 빈 분리파를 떠나게 됩니다.

이 작품은 빈 분리파를  떠난 이후의 작품이네요.

참고로 클림트의 작품 중 비싸게 팔렸다는 작품,
Portrait of Adele Bloch-Bauer, 1907을 소개합니다. 이 작품의 모델이 된 여인은 유대인 여성 아델인데요, 영화 Woman in Gold 에 이 그림에 얽힌 실제 스토리가 나옵니다.
이 그림은 미술품을 사랑했던 유대인 사업가 부호의 가정에서 그려져 걸려 있던 작품인데요 나찌가 들어와 강제로  뺏어 갔고 우여곡절 끝에 오스트리아의 모나리자로 불리며 오스트리아의 미술관에 걸려져있었다고 합니다. 그 그림을 나찌를 피해 미국으로 건너온 원소유주가 되찾아오게 되는데 그 스토리가 영화의 줄거리입니다.
뉴욕의 5th avenue 86 st 상에 위치한 노이에 (Neue) 갤러리는 에스더로데 화장품 재벌, 도날드 로데가 설립했는데 그도 유대인이라 합니다. 그가 이 그림을 경매에서 구입하여 전시했었는데 지금도 노이에에 걸려있는지는 확실치는 않네요.아델의 입술색과 드레스색에서 영감을 얻은 aerin 이라는 에스더로데 립스틱이 뮤지엄숍과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다고 하네요. 



duga2.jpg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