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색채의 향연
녹색선이러고도 불리는 이 작품은 색채만으로 입채감, 원근, 모델의 내면을 모두 표현함. 미티스는 색체의 마술사.
지중해 작은 해변에서 햇빛 가득한 여름을 보낸 후 탄생한 작품 삶의 기쁨. 생명력을 색채로 표현. 야수파적인 화풍을 꽃피움
19. 인상주의
믈감을 섞어서 색을 만들면 채도와 명도가 떨어진다. 인상주의는 물체 표면에 반사하는 빛이 만드는 순간적 인상을 표현해내는데 높은 명도의 반짝이는 색감을 물감을 섞어서는 색이 어두워지므로 표현할 길이 없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병치혼합을 이용. 색을 섞지 않고 병치하면 반사된 빛이 망막에서 중간색으로 나타나는데 이 혼합은 빛의 혼합이므로 밝은 색으로 나타난다.
점을 병치하거나 선을 병치하여 표현
물감은 섞을수록 검게 되고 빛은 섞을수록 밝아진다.
인상주의 작품들에서 빛의 색을 표현한걸 느껴보자.
투명한 빛이 스펙트럼으로 분광 될 수 있고 물체의 색은 고유색이 있는 것이 아니라 반사된 빛에 의한 것이라는 것, 그래서 시시때때로 바뀔수 있다는 것.
이런 과학의 발견과 인상주의는 깊이 관련이 있고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색체를 탐구.
오랑제리 모네의 수련 미술관은 모네가 사망하고 몇달 뒤 개괸. 1927년. 맞춤 제작한 작품인 셈.
19. 비너스의 탄생
현대미술은 단지 보고 느끼기만 하면 되지만 고전 미술은 그림이 한편의 시이고 소설이며 철학이자 과학. 화가의 메시지를 읽어야.
S 콘트라포스트 자세이다. 운동감과 자연스러움을 준다. 잎으로 걸어나오는한데도 얼굴이 정면을 보아 정지화면 같기도.
조개껍데기는 생명 잉태
붉은 장미는 피
아네모네꽃은 미래의 비너스에게 일어날 일 상징
템프라화.
20. 세잔
이브의 사과 뉴튼의 사과 그리고 세잔느의 사과.
세잔은 사과 한알로 파리를 정복할 것이다 라고 하였는데 세잔은 사물의 인상보다는 본질에 관심이 많았다.
오랫동안 응시하고 본질을 읽어내고 색채로만 화면에 옮겼다. 명암법 원근법등이 없다.
형태는 구 원통 원뿔로 단순화하고 여러 각도애서 본 것을 한 화면에 결합시키면서 색채민으로 형태를 조직적으로 구성.
야수파와 입체파를 태동시켜 현대미술의 아버지라 불림.
다양한 각도의 사과를 그리고 원형으로 그림.
사과를 돋보이게 하기위해 흰색은 lead white를 씀.
인상주의 화가들은 빛을색으로 표현했다는게 놀랍지 모네는 백내장을 앓았다는데 그래서 같은그림도 색이달랐다는 얘기도있더라 화가가 색으로 빛으로 자연을 표현한다는게 놀랍기만해
답글삭제미국은 상대적으로 유명 화가들 그림 볼 기회가 많아요. 모네의 건초더미 연작 본 작품이고 등등.
삭제백내장을 않았군요. 건강을 해치면서도 그림의 한 지평을 열어간 화가들 놀랍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