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R, 행복에 관하여.
The Good Life: Lessons From the World’s Longest Scientific Study of Happiness,” Dr. Waldinger, a professor of psychiatry at Harvard Medical School and the study’s fourth director,
하버드의대 교수가 80년동안 추적 연구한 행복에 대한 연구를 책으로 냈고 ( 추적 얀구라 그 전에도 이 연구가 나왔던 거 같고 들은거 같다. 이 책은 가장 최근 연구 결과를 업데이트하여 책으로 낸것같다. 저자가 이 스터디 네번째 디렉터라고 하니 ) 그 내용에 대해 소개하는데
당신은 무엇이 바뀌면 행복할거 같은가?
돈? 건강? 관계? 커리어 변화? 승진? 등등.
스터디에 의하면 행복에 가장 중요한 것은 strong relationship 이다.
1. 긴밀하고 좋은 관계는 꼭 부모 자식이나 부부 관계처럼 아주 근접한 관계여야하는 것은 아니다. anybody 일 수 있다.
친구 , 직장 동료 , 하다못해 모닝 커피를 내려두는 바리스타와의 관계등 스트레스를 풀고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좋은 관계가 누구와도 형성 되어 있으면 행복에 영향을 준다.
2. 관계 회복, 관계 맺기에 too late 은 없다. 60대 70대에도 관계 맺기는 가능하고 60대에 은퇴이후 gym을 다니며 인생에서 가장 많은 친구를 사귀기도 한다.
3. 그럼 친구가 많은 외향적인 사람이 더 행복한가? 그건 아니고 외향적이든 내향적이든 자기 스타일에 맞게 자신을 나누고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사람들이 적당히 있으면 된다. 양이 아니라 질이다.
4. 친구 맺는 방법은 관리가 필요. Physical fitness처럼 social fitness가 필요.
건강 관리하듯 daily or weekly 연락을 취하고 안부를 묻는 일을 해나가야한다. 비슷한 관심거리가 있는 사람들과는 친해지기가 쉽다.
책을 찾아보니 1/10/2023 에 나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