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일 토요일

성경통독 1/2/21 성경통독 팁 2


창세기(창) 3장 - 15. 내가 너와 여자 사이에, 네 자손과 여자의 자손 사이에 증오심을 두리니 여자의 자손이 네 머리를 상하게 하고 너는 그의 발뒤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다."

원시복음. 여자의 후손이 오리라.
마태복음을 동시에 읽으며 여자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님의 탄생을 봅니다.
시대와 저자가 다른 66권의 책이 이렇게 서로 연관이 있고 서로가 서로에게 증거가 되는
성경은 정말 특별한 책.

죄와 구원에 관한 특별한 책
.
세례요한은 예수님이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 사람들에게 죄를 깨닫게 하고 회개하게 합니다. 그 죄는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으며 시작됩니다. 하나님을 순종하지 않는 죄, 하나님과 같아지려는 죄. 
그 죄의 결과인 에덴동산에서 쫒겨나서  엉겅퀴를 내는 땅에서 수고하여야 먹을 것을 얻고 관계의 깨짐등의 고통이 우리 삶에 있습니다.

죄를 깨닫는 자들에게, 회개하며 나오는 자들에게  그 사이클에서 벗어나는 구원의 길을 열어주시는 예수님. 

구원의 길을 알고 그길을 걸어가기로한 우리 모두에게 복이있습니다. 
그 복을 찾아 누리는 나날이길 기도합니다.


성경통독 팁~
성경의 4군데를 동시에 읽어나가는 이 성경통독 방법은 장단점이 있는데요. 여기저기 읽으니 좀 정신없다 여겨지기도 해요. 그러나 유익함도 많아요.

잠언은 우리 일상 생활의 지혜가 담긴 책이라 매일 읽으면 그 지혜가 삶에 적용되면서 지혜롭게 살아가게 도와주는 힘이 있어요.

시편은 기도와 간구 찬양의 시 인지라 기도하기 전 읽으면 참 좋고 마음을 열어줍니다.

구약과 신약을 동시에 읽어 나가는 이 방법은 그 연계성을 볼수가 있고 구약의 재미없고 지루한  부분에 오면 일독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방법은 신약과 다른 부분을 동시에 읽으므로 어디에선가 마음에 와닿는 부분을 만나게 되고 보충이 되므로 일독을 꾸준히 해나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일독 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도움이 됩니다.

어느 유투버가 성경을 대충 10번쯤 읽고 나면 좀 연구하며 자세히 보고 싶단 생각이 든다고 하데요. 어느 정도 동의합니다. 
처음 읽으시면 뭔지 모르고 잘 안들어오는 부분은 대충 지나가면서 마음에 와닿는 부분 위주로 읽어나가고 그렇게 일독이 되면 뒤를 보면 앞이 이해되어 이해의 폭이 넓어져요. 그렇게 몇번 읽다보면 역사적 사건이나 지리 등은 찾아보면서 보게 되구요.

성경은 엡을 깔아서 보는 것도 좋은데요
제가 쓰는 엡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드라마 바이블도 라디오 드라마 듣는 듯 재밌구요.


 

댓글 2개:

  1. 독서도 기초가 있어야 하는데...!
    잘 읽고 있어요
    언젠가 나도 자세히 읽고 싶다는 맘이 들겠지~~

    답글삭제